원코리아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시간 프로그램 내용 비고
OT 게임장 정비 및 장비점검  
5분 팀 편성, 기본체조  
5분 민속 팀빌딩 종목별 진행요령 설명  
  게임종목 진행 순서  
20분 오징어 4팀으로 진행
예선전-A팀 VS B팀 , C팀 VS D팀
결승전 승자팀 대 승자팀
팀별 전체인원
20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술래팀. 남자1명 공격팀 전체인원
3전 2선승제
팀별 전체인원
10분 돈치기 4팀 동시 진행 남자3명 여자2명
각팀 순서대로 각자동전을 2회 던진다.
원안에 제일 가까운 동전이 모든 동전을 획득
5명
10분 자치기 30M 앞의 지름 1M 원안에 새끼 자를 넣는 경기
가위, 바위, 보 로 각자의 순위 결정
1번부터 5번까지 순서대로 자치기 시행
5명
10분 제기차기 10명의 선수가 각자 제기를 돌아가며 한 번씩 차서 끊이지 않고 먼저 성공한 팀이 승리한다. 10명
10분 딱지치기 5명에게 딱지 2장씩 나누어주고 1번부터 시작하여 딱지를 따는 사람은 계속하고 지는 사람은 퇴장되며 딱지를 모두 딴 팀이 승리한다. 5명
10분 비석치기 발목. 종아리. 배. 겨드랑이. 머리 순서대로 선수들이 릴레이로 모든 비석을 먼저 쓰러트린 팀이 승리한다. 5명
10분 공기놀이 1팀당 50년을 먼저 도달한 팀이 승리한다. 5명
10분 굴렁쇠 10M 왕복하여 굴렁쇠가 쓰러지지 않고 5명의 선수가 모두 반환점을 먼저 통과하면 승리한다. 5명
참조
단체의 특성에 맞추어 게임 종목과 게임 규칙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놀이
프로그램 내용
게임방식
말뚝박기
편을 나누어 각팀의 팀장을 선정하고 가위, 바위, 보로 공격과 수비를 정한다.
수비 편의 팀장이 벽이나 나무에 기대어 서면 나머지 사람은 허리를 굽혀머리를 가랑이 사이에 넣고 두 손으로 팀장의 허벅지를 잡고 버티어 선다.
그 다음 사람도 마찬가지로 앞사람의 다리 사이에 머리를 끼고 다리를 꽉 잡고 길게 말을 만든다.
공격 편은 멀리서부터 달려오는 힘을 이용해 두 손으로 말 등을 잡고 뛰어올라 탄다.
말을 타다가 중간에 떨어지거나 발이 땅에 닿으면 공격과 수비가 교체된다. 반대로 수비하는 말이 힘이 없어 중간에 무너지면 다시 말을 만들게 하여 계속 공격한다.
공격 편이 다 탔으면 팀장끼리 가위, 바위, 보를 해서, 다시 이긴 편은 타게 되고 진 편은 말을 만들어 놀이가 계속된다.
3전 2선 승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술래를 한 명 정한다. 술래는 벽이나 나무 혹은 기둥을 마주 보고 선다. 술래가 아닌 나머지사람들은 술래와 약 5m에서 10m 정도 떨어진 곳에 출발선을 긋고 그 앞에 선다. 술래는 벽을 향한 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친다. 외치고 나서야 뒤를 돌아볼 수 있는데, 이때 움직이는 사람은 술래의 포로가 된다. 포로가 된 사람은 술래의 새끼손가락을 걸거나 손을 잡은 채 술래의 옆에 서 있어야 한다. 나머지 사람은 술래가 벽을 보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는 동안 조금씩 술래를 향해 다가간다. 거듭하다 보면 참여인원과 술래의 거리가 점점 좁혀지고 동시에 포로의 숫자도 늘어나서 줄이 더 길어진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술래에게 가장 가까이 접근한 사람이 술래와 포로가 잡은 손가락을 쳐서 끊어 준다.
이때부터는 술래에게 잡혔던 사람들과 술래를 향해서 다가가던 사람들 모두 원래의 출발선으로 도망가야 한다. 술래는 나머지 사람들을 잡으려고 뒤따라 뛰어 가는데 출발선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손으로 쳐야 한다. 출발선으로 들어가기 전에 잡힌 사람은 다음 번 술래가 된다.
만약 아무도 잡지 못했다면 같은 자가 다시 술래가 된다.
3전 2선 승제

오징어 게임

두 팀으로 나누고 공격과 수비를 정한다.
공격은 위쪽원안에 수비는 그림 안쪽에 선다.
공격과 수비는 각자 자기 집에서 외발로 밖으로 나온다.
공격은 강을 건너면 외발에서 두발로 다닐 수 있다. 따라서 수비는 강의 양편에서 공격이 강을 건너지 못하도록 막아야 하고 공격은 수비를 피해 강을 넘어야 한다.
어느 팀이든 상대팀을 전멸시키면 이기게 된다. 그리고 공격은 수비팀 사람이 살아 있더라도 만세 통에 발을 딛게 되면 그와 상관없이 이기게 된다. 따라서 수비는 만세통도 잘 지켜야 한다.
수비가 공격에게 지면 다시 수비를 시작하고 반대로 이기면 공격이 되어 다시 시작한다. 수비와 공격 모두 손이 땅에 닿았을 때와 금을 밟았을 때, 외발로 다니다가 든 발이 땅에 닿았을 때, 문을 통과하지 않고 공격이 수비 진영으로 끌려들어 올 경우와 그 반대의 경우에는 모두 죽게 되며, 죽은 사람은 놀이판 밖으로 나온다.
3전 2선 승제
땅따먹기 각자 한 구석을 정하여 자기 집을 뼘이나 발뒤꿈치를 중심으로 빙글 돌려 그린다.
그 다음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한다. 순서가 정해지면 자기 집에서 세 번에 튀겨서 다시 집에 돌아오면 망이 지나간 자리의 안쪽이 자기 집이 된다. 망을 튀길 때는 손가락으로 밀지 말고 엄지와 집게손가락 또는 가운데 손가락의 손톱으로 튀긴다.
자기 집을 가졌으면 '뼘재먹기'를 한다. 뼘재먹기란 자기 집과 집 사이, 또는 자기 집과 벽 사이의 길이가 뼘으로 재어 한 뼘이 되면 서로 잇고 덤으로 그 사이의 땅이 자기 땅이 되는 것을 말한다.
세 번에 자기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면 죽게 되고, 차례가 다음 팀에게 넘어간다.
따먹을 땅이 없을 때까지 계속하고, 가장 많은 땅을 차지한 팀이 이기게 된다.
단체전
닭싸움 놀이의 방법은 한 발을 들어 양손으로 쥐고 다른 한 발로 깨금발을 뛰면서 상대편을 넘어뜨리거나 쥔 발을 놓게 하면 이긴다. 단체전
꼬리잡기 팀을 나눈 후, 팀원들은 선봉 뒤에 옆구리를 잡고 서며, 나머지도 그 방법대로 하며, 맨 뒷사람은 ‘꼬리’ 라 칭한다. 선봉은 그 팀의 '꼬리'를 잡아야한다. 그리고 그 꼬리는 선봉에게 잡히지 않기 위해 이리저리 도망쳐야한다. 꼬리가 상대팀에게 잡히거나 줄이 속도를 이기지 못해 끊어진다면 게임이 끝난다. 단체전
돈치기 지름 5센티미터와 30센티미터의 동그라미 두 개를 그리고, 이에서 3~4미터 떨어진 데에 금(가)을 긋는다. (가)에서 구멍을 향해 동전을 던지되, 중앙의 가까운 데에 보낸 사람부터 선 순위가 되며, 밖으로 떨어지면 자격을 잃는다.
순서대로 동전을 던져서 구멍에 넣으면, 나머지 돈을 다 딴다. 그러나 넣은 사람이 없으면, 실격자를 빼고 다시 던진다. 먼저 넣었더라도, 뒷사람이 또 넣으면 그가 돈을 모두 가진다.
3전 2선 승제
윷놀이 윷가락을 던지고 말을 사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놀이이며,
도, 개, 걸, 윷, 모 5가지로 나뉘어 각각 1칸, 2칸, 3칸, 4칸, 5칸의 전진이 가능하며, 4개의 말을 모두 도착지점에 안착시키는 놀이이다.
말을 두 개 이상 엎어 진행도 가능하며, 상대팀에서 말을 잡을 수 있으며, 잡힌 말은 출발점부터 다시 시작한다.
단체전
자치기 어미자(20~30cm)와 새끼자(7~10cm)를 준비하여, 출발선과 도착선을 지정한 후, 팀원들끼리 번갈아가며, 어미자를 이용해 새끼자를 쳐서 어느 팀이 도착선에 먼저 도착하는지를 통하여 승패를 정하며, 새끼자를 가장 적게 쳐서 통과 시킨 팀부터 많이 쳐서 들어온 팀까지 순위를 결정한다. 단체전
굴렁쇠 굴렁쇠를 이용하여, 팀별로 릴레이를 진행하여, 먼저 통과한 팀부터, 뒤늦게 통과한 팀까지 순위를 결정한다. 단체전
제기차기 발을 이용하여, 제기를 누가 많이 차느냐에 따라 순위를 결정짓는다. 단체전
딱지치기 순서를 정하며, 상대방의 딱지를 본인의 딱지로 내리쳐서 뒤집으면, 상대방의 딱지를 소유 하게된다. 뒤집지 못할 경우 기회는 상대방에게로 넘어가며, 어느 한쪽이 소진 될 때까지 진행 한다. 단체전
공기놀이 다섯 개의 알로 시작을 하며, 처음에 몇 년까지 낼 것인지 정한다. 한 알 잡기가 끝나면 두 알씩 잡기를 두 번 하고, 세 번째는 한 번에 세 알을 잡고 나머지 한 알을 받는다. 네 번째는 바닥의 네 알을 한꺼번에 쓸어 쥐고, 다섯 번째는 다섯 알을 다 쥐고 던져 올렸다가 손등으로 받으며, 이를 다시 올린 뒤 한꺼번에 채어 잡는다. 손등의 알이 셋이면 3년, 다섯이면 5년 ‘먹는다.’ 던져 올린 알을 챌 때 하나라도 놓치거나, 알이 손등에 하나도 얹히지 않으면 차례를 넘긴다 단체전
비석치기 4~5m 폭으로 길게 두 줄을 긋고, 두 팀으로 나누고 각자 말(비석)을 준비한다. 각 팀의 팀장은 가위, 바위, 보로 공격을 결정한다. 진 팀은 건너편 선 위에 각자의 말을 세워놓고 이긴 편이 차례로 말로 비석을 맞힌다. 맞히면 계속 던지고 못 맞힌 사람은 실격한다. 세워진 말이 한 개라도 남아 있고, 던질 사람이 없으면 던지던 팀은 수비를 맡는다. 그리고 앞서 던지던 팀이 다음 차례에는 실격하였던 단계부터 시작한다. 단계가 점점 올라가서 장님까지 먼저 통과한 편이 이긴다.
순서: 제자리 던지기, 발등, 발목, 무릎, 가랑이, 배, 신문팔이 ,어깨 ,목, 머리
단체전
 
 
 
  Untitled Document